재생 에너지 메카 전남, ‘분산에너지 특화’ 최적지
2024년 06월 10일(월) 20:05
‘지역 생산 전력 지역에서 사용’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14일 시행
전기요금 지역 간 차등화…해상풍력·태양광 등 전력 생산 전남 유리
전남도, 국회서 전략 포럼 개최

전남도가 오는 14일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특화지역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은 영광군 백수읍에 있는 해상풍력단지 전경. <광주일보 DB>

해상풍력, 태양광, 수소 등 재생에너지의 메카인 전남도가 오는 14일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이하 분산에너지법) 시행을 앞두고 특화지역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를 위한 용역에 착수한 전남도는 분산에너지법을 통해 지역 내 소규모 전력 생산 및 이용 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해 전력 판매, 기업 유치 등을 통한 지역 발전의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이미 지역 수요를 초과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는 전남도는 향후 세계 최대 규모의 신안 8.2GW 해상풍력단지, 여수 수소산업 클러스터 등이 예정대로 조성될 경우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목표로 하거나 저렴하게 전력을 이용하고 싶은 반도체·데이터 관련 대기업들을 지역 내로 끌어들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14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에 맞춰 ‘대한민국 분산에너지 수도 전남’을 대외적으로 선포하고 분산에너지 관련 이슈를 주도하기 위해 같은 날 오후 국회에서 ‘분산에너지 활성화 전략 포럼’을 개최한다.

이날 포럼은 전남도가 주관하고, 신정훈·박지원·서삼석·주철현·김원이·조계원·문금주 등 7명의 전남 국회의원들이 주최한다. 박종배 건국대 교수, 문승일 한국에너지공대 교수 등이 법 시행 의미와 후속 정책 과제, 전남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차별화 전략 등을 발표하고 이순형 동신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전라남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성공을 위한 전략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종합토론도 벌인다. 토론에는 박상희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 양승호 한국전력 배전망사업실장, 이향범 숭실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전남도는 이날 포럼에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비즈니스 모델도 제시할 예정이다. 분산에너지법에 따르면 특화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40MW 이하 발전설비 또는 500MW 이하의 집단에너지, 구역전기, 자가용 발전설비 등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규제 특례 적용, 저렴한 전기 요금 가격 설정 등이 가능해진다.

전남도는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정에 도전하고 있는 다른 지자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 있는 요소를 발굴해 특화지역 선정의 근거를 제시하고, 전남의 지역 특화산업과 분산에너지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전남도와 특화지역 지정을 경쟁하고 있는 지자체로는 제주특별자치도, 울산, 부산 등이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실시한 ‘2024년도 미래지역 에너지생태계활성화사업’ 공모에서 2개 제안 모델이 선정돼 지역 특성에 맞춘 분산에너지 사업모델을 추진 중이며, 울산은 산학 추진단 구성 및 특화지역 계획수립 용역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중이다. 부산은 에코델타시티와 인근 산업단지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해 수소연료전지, 집단에너지, 태양광 등을 통해 전력과 열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전남도는 무엇보다 분산에너지법 시행으로 기존 중앙집중 전력시스템에서 벗어나 광역지자체가 전력 생산 및 소비에 직접 관여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전력이 국가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전력자급률이 낮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전남 등에서 비싸게 전기를 끌어갈 수밖에 없어 지역별로 전기요금이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제 전남은 에너지 수도를 넘어 대한민국 분산에너지의 핵심거점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며 “최초 특화지역 지정을 통해 관련 기업 유치 및 산업의 발전 등을 이끌어내 지역 발전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실시간 핫뉴스

많이 본 뉴스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